나도코딩 C언어 강의로 공부하기 #5
나도코딩 C언어 무료 강의로 공부하기 #5일차
배열 기초(2:39:08)
값 설정(2:44:08)
문자 vs 문자열 (2:49:32)
문자열 심화(2:56:48)
scanf와 달리 scanf_s함수는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할 수 있으면서 sizeof()함수와 같이 추가적인 인자를 요구하기도 한다. ex)
scanf_s("%s", name, 16);
scanf_s("%c", &c, 1);
아스키 코드(3:02:44)
프로젝트(3:03:39)
배열함수에서 값을 설정하고 그 값을 이해하는 데 아직은 어려움이 있다.
소스코드 :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time.h>
int main(void)
{
srand(time(NULL));
printf("\n\n === 아빠는 대머리 게임 ===\n\n");
int answer; //사용자 입력값
int treatment = rand() % 4; //발모제 선택 (0~3)
int cntShowBottle = 0; //이번 게임에 보여줄 병 갯수
int prevCntShowBottle = 0; // 앞 게임에 보여준 병 갯수
//서로 보여주는 병 갯수를 다르게 하여 정답률 향상 (처음에 2개 -> 다음엔 3개..)
//3번의 기회 (3번의 발모제 투여 시도)
for (int i = 1; i <= 3; i++)
{
int bottle[4] = { 0,0,0,0 }; // 4개의 병
do {
cntShowBottle = rand() % 2 + 2; // 보여줄 병 갯수 2~3
} while (cntShowBottle == prevCntShowBottle);
prevCntShowBottle = cntShowBottle; //이 문장으로 232 or 323 ..why?
int isIncluded = 0; // 보여줄 병 중에 발모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 (1 = 포함)
printf("> %d 번쨰 시도 :", i);
//보여줄 병 종류를 선택
for (int j = 0; j < cntShowBottle; j++) {
int randBottle = rand() % 4;
//아직 선택되지 않은 병이면, 선택 처리
if (bottle[randBottle] == 0)
{
bottle[randBottle] = 1;
if (randBottle == treatment)
{
isIncluded = 1;
}
}
//이미 선택된 병이면, 중복이므로 다시 선택
else
{
j--;
}
}
//사용자에게 문제 표시
for (int k = 0; k < 4; k++)
{
if (bottle[k] == 1)
printf("%d", k + 1);
}
printf("물약을 머리에 바릅니다\n\n");
if (isIncluded == 1)
{
printf(" >>성공 ! 머리가 났어요 !\n");
}
else
{
printf(" >>실패 ! 머리가 나지 않았어요..ㅠㅠ\n");
}
printf("\n...계속 하려면 아무키나 누르세요 ...");
getchar();
}
printf("\n\n발모제는 몇 번일까요? ");
scanf_s("%d", &answer);
if (answer == treatment+1)
{
printf("\n >> 정답입니다!\n");
}
else
{
printf("\n >> 땡 ! 틀렸어요 정답은 %d입니다\n", treatment + 1);
}
return 0;
}
궁금한 점 :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 scanf는 ("%s", str)로 적어도 되지만 scanf_s는 ("%s", str, sizeof(str))로 적어야 되나..?
-> scanf_s는 scanf와 비슷하지만,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인자를 요구한다.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 scanf_s를 사용하면, 문자열의 크기를 나타내는 sizeof(str)와 같은 추가적인 인자를 제공해야 한다.